제 5회 동아-윤정미 장학금 활동 보고서 (윤미쉘)

  • 작성일2025.09.08
  • 수정일2025.09.08
  • 작성자 이*영
  • 조회수7

5회 동아-윤정미 장학금 활동 보고서

 

작성자: 60230185 윤미쉘

 

1. 활동 내용 정리

 

- 봉사 장소 및 교재: 이번 장학금은 전라남도 순천시 오천그린지역아동센터에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영어 교육 활동에 활용되었습니다. 주로 영어 문법 및 독해 수업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했으며, 이를 위해 동아출판의 중학영문법 3800중학독해 연습 시리즈교재를 구입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했습니다. 각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학습을 이어갈 수 있도록, 교재와 함께 다양한 학습 워크시트, 복습 퀴즈, 그리고 학습 보조자료(영어 학습 카드, 게임 자료 등)를 준비하여 수업에 활용했습니다.

 

- 봉사 내용: 수업은 주 2~3, 한 달 간 진행되었으며, 학생들에게 개별 피드백을 제공하고, 수업 평가를 통해 학습 효과를 측정하는 방식을 채택했습니다. 수업 내용은 학생들의 수준에 맞춘 맞춤형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진행되었으며,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자 했습니다. 이번 장학금 활동은 단순한 봉사활동에 그치지 않고, 교수자로서의 실무적인 경험을 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. 교재 선정, 커리큘럼 구성, 수업 진행 및 평가 설계 등, 교육의 모든 과정을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함으로써, 교수로서의 역량을 미리 기를 수 있는 귀중한 기회였습니다.

 

2. 활동 소감

 

이번 장학금 활동을 통해 저는 단순히 영어 교육을 넘어서, 미래의 교수로서 필요한 실질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. 특히, 학생들의 수준에 맞춘 수업을 설계하고, 그들의 학습 상황을 평가하며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이 교수라는 직업이 단지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,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역할임을 깊이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.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, 그들의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는 멘토로서의 역할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더 강해졌습니다. 또한, 학습 자료 준비와 수업 진행 중에 직면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과 소통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.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수업을 운영하는 과정은 교수로서의 수업 운영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중요한 경험이었습니다. 그동안 책에서만 접하던 이론들이 실제 수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, 어떤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지 직접 체험할 수 있어서 매우 뜻깊었습니다.

가장 중요한 점은 이 활동을 통해 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아이들에게도 배움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던 점입니다. 그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나누는 동시에, 저 역시 더 나은 교육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. 이번 활동은 저의 교육적 비전을 더욱 구체화하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으며, 앞으로의 진로와 더 나은 교수로서의 길을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. 이번 장학금 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은 단기적인 교육 활동에 그치지 않고, 제 미래의 교수직을 준비하는 데 있어 실질적인 발판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. 학생들과의 소통을 통해 더욱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.


첨부파일